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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방치...안전대책 조속히 마련해야
2022. 07.13(수) 08:31

김혜린 기자
친환경 이동수단인 전동킥보드가 행정당국의 관리 부재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다.

광주시는 무분별하게 방치된 공유 킥보드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킥보드 견인 정책’을 시행했지만, 접수된 민원이 많지 않다는 이유로 견인업체 선정을 미루며 뒷짐만 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광주시는 각 자치구별로 불법 주정차 및 무단방치된 공유 킥보드를 견인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해 지난 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조례안은 사고 발생 우려가 크거나 교통약자 통행에 위협을 줄 수 있는 장소에 주정차될 경우 민원 접수 20분 경과 후 즉시 견인된다. 또 일반 구역에 주정차 기준을 위반한 공유 킥보드는 신고 시 대여업체가 자체적으로 수거하고 재배치할 수 있도록 1시간의 유예 시간을 주며, 그 이후에도 방치되는 경우 각 지자체별 견인대행 업체를 통해 견인된다.

그러나 광주시를 비롯한 5개 자치구에서는 민원이 적다는 이유로 견인업체를 선정하지 않고 있다.

현재 광주시내에는 5개 공유업체가 6,570대(지난달 기준)의 전동킥보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1월부터 4개월간 안전신문고를 통해 5개 자치구에 접수된 민원은 99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전체 민원 중 안전신문고로 접수되는 건수는 10%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로 불편을 겪고 있는 시민들은 훨씬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3년간 지역에서 발생한 전동킥보드 관련 교통사고는 총 140건으로, 불법 주정차된 킥보드로 인해 도심 곳곳에서 안전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5개 자치구는 현재의 운영 방식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판단, 견인업체 위탁에 관한 사업비를 모두 반납했다.

더군다나 견인 시점에 대한 명확한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현재 방식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방치된 공유 킥보드로 인한 사고가 우려된다.

각 지자체는 견인업체를 조속히 선정하고 공유킥보드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하루 빨리 안전한 이용 기반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전남매일 사회부 김혜린 기자         전남매일 사회부 김혜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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